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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칭찬의 경험이 많을수록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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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연희
작성일16-03-18 00:00 조회1,84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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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성공과 칭찬의 경험이 많을수록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수 있다.

 


첫째, 아이의 능력보다 좀 더 높은 과제를 시킨다 
이것은 아이가 실패할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하는 것이다. 

과제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는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다. 

시험 성적도 좋고, 달리기도 좋고, 장난감 조립하기도 좋다. 

사소한 것에서부터 좀 더 높은 과제를 제시한다. 

노력 이후 성공을 하게 된다면 더 큰 자신감으로 다음 과제에 도전할 수 있다.

둘째, 아이에게 성공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고 싶은 대로 그냥 해봐"라고 말한다. 

스스로 선택한 일은 책임감을 불러일으켜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고 싶은 의욕이 생기게 한다.

셋째, 아이의 실패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실패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만약 부모가 실패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면 아이는 실패할지도 모르는 일은 무조건 피하려 들 것이며, 성공할 것 같지 않으면 결코 도전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의 실수에 대범하지 못한 부모라면 '친구의 아이가 이런 실수를 했다면 나는 어떻게 말해주었을까?'를 생각해보라. 한 발 떨어져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자신의 실패를 순순히 인정하게 한다 
실수를 인정해야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 

심각하게 말할 필요는 없지만 실패가 성공이라고 우기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다섯째, 어떤 일이든 실패한 상태로 내버려두지 않는다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것은 성공 경험이다. 

실패는 성공 경험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그 자체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다. 

실패를 그대로 내버려두면 정말 실패가 된다. 

하지만 실패한 후에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면 한때의 실패가 결국은 성공으로 기록된다. 

실패는 인정하되 그렇게 기록되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된다.

비슷한 일을 할때마다 이전의 실패했던 경험이 떠올라 불안해하다 보면 자기 실력을 발휘할 수 없다. 




[참고문헌]

아이의 사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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