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부모자료] 정상아동의 언어발달 표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연희
작성일14-04-02 00:42 조회2,212회 댓글1건

본문

연령

수 용 언 어

표 현 언 어

0-1

-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쳐다본다.

- 이름을 부르면 잠시 활동을 멈추고 쳐다본다.

- ‘안돼의 지시에 행동을 멈춘다

- ‘빠이, 손뼉쳐의 의미를 이해하며 적절히 몸짓을 한다.

- 서로 다른 모음 소리를 낸다.(,,)

- 목구멍 소리를 낸다(, , )

- 모음과 자음을 결합하여 2음절 소리를 낸다(야호, 아다, 오이, 우유, 아우.....)

- 어른과 놀면서 사용되는 소리를 모방한다.(동물소리, 자동차, 의성어, 의태어등)

- 욕구를 표시할 때 손짓이나 말소리를 사용한다.

- 한두개 단어를 뜻이 정확하게 사용한다. (맘마, 까까, 엄마, 가자, 어부바......)

1-2

- 3개 정도의 친숙한 사물을 말하면 가지고 온다.

- 신체부위를 지적할 수 있다.

- ‘만지지마(하지마)’같은 부정적 명령에 멈춘다.

- 의문사 어떻게등에 바르게 반응한다.

- 의문사 , 누구로 시작하는 질문을 이해한다.

- 일상적인 동사를 이해한다.(, 앉아, , 먹어.....)

- 단어 모방을 시작한다.

- 혼자 이야기하며 논다.(많은 부분을 알아 듣기가 어렵다)

- 욕구 표현 시 , 주세요를 사용한다.

2-3

- 사물의 부분을 지적한다.(자동차 바퀴, 인형 눈 등)

- 부정적 말을 이해한다.

- 그림 책을 보며 의문사를 사용한 질문을 이해한다.

- ‘한 개, 많이의 차이를 이해한다.

- 관련된 세가지 지시를 이해한다.

- 다른 장소에 가서 한 번에 두 개의 사물을 가져온다.

- 두 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정확하게 모방한다.

- 간단한 동요를 부르기 시작한다.

- 자신이 하고 있는 동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 상황에 따라 3단어 결합한 절을 사용한다.

- 욕구 표현 시 더 줘를 사용한다

- 사물의 기능을 이해하고 질문에 대답한다.

- 일상 사물의 기능을 안다.

- 의문사 누구를 활용하여 질문할 수 있다.

- 단어로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하여 질문한다.

- 부사를 포함한 3단어 문장을 사용한다.

- 소유대명사를 사용한다.

- 부정어를 사용한다.

<!--StartFragment-->

연령

수 용 언 어

표 현 언 어

3-4

- ‘, , , 무릎, , 허리....’등의 신체부위 지적한다.

- ‘어떻게로 시작되는 질문을 이해한다.

- ‘언제, 로 시작되는 질문을 이해한다.

- 3개의 관련없는 지시를 수행한다.

- 위치(, 아래, , )의 의미를 비교하여 이해한다.

- 위치(, , )의 의미를 이해한다.

- 서로 반대되는 개념을 이해한다.

(형용사)

- 동요를 새로 듣고 따라 부른다.

- 사진을 보며 과거 상황을 기억해서 말한다.

- 가상적 역할 놀이를 하면서 혼자서 이야기한다.

- 질문에 정확히 대답한다.(사물의 기능, 속도)

- 5군데 신체부위를 말한다.(어깨, 팔꿈치, , 눈썹, 이마)

- 신체부위의 기능을 말한다.(, , , )

- 추상적인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한다.

- ‘, 언제, 어떻게의 의문사를 사용하여 질문한다.

- 생리저인 욕구를 말로 표현한다.(배고파, 졸려등)

- 사물에 대한 반대 개념을 표현한다.

- 수동문을 표현한다.

-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질문에 적절히 대답한다.

- 인칭대명사(,)를 사용한다.

- 형용사와 결합하여 부정어를 사용한다.

4세 이상

- ‘시제(어제, 오늘, 내일)’의 의미를 이해한다.

- ‘같다, 다르다의 개념을 이해한다.

- 비교 형용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물을 선택한다.

- 새 것과 헌 것의 차이를 이해한다.

- 이야기 중에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을 한다.

(어젯밤, 내일, 오늘, 아침 등)

- 일주일을 이해하고 순서대로 말한다.

- 경험, 동화 등을 이야기한다.

- 꿈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농담, 우스개 이야기를 한다.

- 동화듣기를 즐기고 들은 후 연극처럼 해본다.

- 사물을 정의할 때 그것이 속하는 집단을 말한다.(-동물, 사과-과일)

- 접속사를 사용하여 간단한 절을 연결시킨다.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