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부모자료] 읽기능력 향상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연희
작성일17-02-03 00:00 조회1,729회 댓글0건

본문

읽기 능력 향상법

 

 

아이들에게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읽기 능력입니다.

읽고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게 아닌 그 내용을 이해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읽기 능력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고 읽기 능력 향상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읽기 능력의 필요성

'읽기''읽기 능력'은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읽기 능력은 글의 숨은 의미와 맥락을 파악하고, 내용 전체를 이해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문장을 읽더라도 그 문장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아무런 이미지도  떠올리지 못한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겠죠?

이처럼 읽기 능력은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상상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능력이랍니다.

 

1. 소리 내어 읽기

책을 읽을 때는 소리 내어 읽도록 훈련하는 게 좋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귀로 듣는 게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죠.

소리를 내서 읽다 보면 글자를 틀리게 읽을 때가 있는데 글자를 자주 틀리는 것은 그만큼 글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진다는 의미!

그렇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2. 언제든 질문하게 하기

질문은 사고력을 키우는 데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질문을 했을 때 적극적으로 호응은 해주되, 그 질문에 답을 알려줄 필요는 없어요.

사물의 이름이나 단어의 의미를 묻는다면 대답을 해줘야 하지만 어떤 일의 원인이나 결과에 대해 묻는다면 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아이에게 되물어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고 답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게 좋답니다.

 

3. 적절한 질문하기

아이에게 질문은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워줍니다.

하지만 이 질문이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이어야 한다는 점!

예를 들어 책을 읽은 아이에게 그 줄거리 같은 것을 묻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내용보다 우선적으로는 아이가 책을 읽고 느낌 감정이나 감상을 묻는 등 아이의 대답과 생각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